프로덕트 관점으로 보는 <흑백 요리사>

 

넷플릭스 프로그램 “흑백 요리사”가 최근 아주 화제다. 우리나라 정상급 셰프들이 나와서 요리 경연을 펼치는 프로그램으로, 그 중에서도 “밈”이 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각인된 장면들 위주로 프로덕트 관점에서 생각해 보려고 한다.  

 

<흑백요리사>

 

 

#1. 안성재 심사위원

<흑백 요리사>의 심사위원은 총 2명으로, “더본 코리아”의 대표이사 이기도 하고 수많은 방송 출연으로 시청자들에게 익숙한 백종원 심사위원과 2024 기준 국내 유일의 미슐랭 3스타 파인 다이닝 “모수 서울”의 오너 셰프인 안성재 심사위원이다. 이번 편은 안성재 심사위원의 짤 중심으로 이야기를 써보려 한다.

 

 

<흑백 요리사> 심사위원 안성재 셰프

 

 

셰프의 의도와 프로덕트의 의도

 

안성재 심사위원은 음식을 평가할 때 “셰프의 의도”를 계속 질문한다. 셰프가 어떤 의도로 요리를 하고 그 의도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은 셰프의 기술적 숙련도이고, 그 의도가 고객에게 먹히는지는(고객이 좋아하는지는) 그 다음 문제인 것이다. 당연히 의도를 전달할 때는 다른 요소들은 명확한 이유를 가지고 기술적으로 통제해야한다. "고기의 이븐함 정도" 밈에서 알 수있듯이 셰프의 의도와 관계 없이, 통제 되지 않은 변수가 고객이 느끼는 맛에 영향을 미친다면 기술적 숙련도가 부족하다는 것이다.

 

"본인이 알고 있는 지식은 조금 모자란 것 같아요."

 

 

안성재 셰프는 나폴리 맛피아의 음식에서 아무 의미 없는 꽃 장식을 보고는 맛있게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“통과’가 아닌 “보류”로 결정한다. 다소 극단적이지만 토스의 송금 버튼에 꽃 장식이 아무 의미 없이 들어가 있다고 생각해보자. 만약 이 하나로 고객이 이탈한다면, 의도를 알 수 없는 장식 하나가 전체 가설에 노이즈를 일으킬 수도 있는 것이다. 나폴리 맛피아의 의미 없는 꽃 역시도 잘 정의된 가설에 노이즈를 일으킬 수 있는, 통제하지 못한 변수인 것이다. 

 

나폴리 맛피아의 "보류" 이유/ 꽃무늬 버튼

 

프로덕트에서도 "의도"는 아주 중요하다. PM의 기술적 숙련도 역시 "기획자의 의도"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이다. 이 때도 역시 다른 요소들을 명확히 통제해야 한다. 한 번에 하나의 가설만 검증하라는 이유도 이와 같다. 내가 의도를 정확히 전달하지 못했는데, 가설의 성공 여부는 판단할 수도 없는 것이다. 잘 정의된 문제는 고객을 모을 수 밖에 없다. “문제 정의”야 말로 기획자의 의도인 동시에 기술적 숙련도를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한다. 

 


 

 

채소의 익힘과 데이터 중심 의사결정

안성재 심사위원이 이렇게 셰프의 의도를 계속해서 물어보는 것은 분석적이고 통계적인 데이터 중심 프로덕트 의사 결정과도 비슷한 것 같다고 생각이 든다. 요리도 과학과 데이터가 몹시 중요한데, 이는 안성재 셰프의 또다른 밈인 “채소의 익힘 정도” 에서 알 수 있다.

 

채소의 익힘 정도는 중요하다

 

 

채소는 그 익힘 정도마다 식감이 달라지고, 영양소가 파괴되기도 한다. 예를 들어 잘 익은 아스파라거스는 씹는 느낌이 아삭하고, 많이 익으면 흐물하다. 이것이 채소의 익힘에 관한 데이터인 것이다. 이런 관점에서 보면 안성재 셰프는 얼마나 데이터에 근거한 의사결정을 하는가도 판단 기준이었던 것이라 할 수 있겠다. 철가방 요리사님은 청경채에 대한 데이터를 잘 활용한 요리를 보여주었던 것이다. 급식 대가님 역시도 아이들이 먹는 데이터에 기반해 메뉴 구성을 달리해 잘 먹을 수 있는 한 상을 만들어냈다. 

 

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한 급식 대가

 

 

프로덕트에서도 데이터에 근거한 의사 결정을 해야 한다.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은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게 해주고, 효과적인 성과 측정이나 리스크 관리를 할 수 있게 해준다. A/B테스트나 퍼널 분석 같은 측정, 분석은 그것을 위한 도구라고 할 수 있다. 이런 도구들을 활용해 요리처럼 얼마나 의도를 잘 표현해내는가 가 PM의 능력이겠다. 데이터에 근거한 의사 결정은 실험 환경에서 성공했고, 같은 환경이라면 다시 성공할 수 있는 “물고기 잡는 방법”인 것이다.

 

물고기 잡는 방법을 알면, 얼마든지 반복해서 잡을 수 있다.

 

 


 

 

문제 정의와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 결정에 대한 이야기를 <흑백 요리사>와 같이 풀어봤습니다. 여기까지 안성재 셰프의 밈과 함께한 “프로덕트 관점으로 보는 <흑백 요리사> 였습니다. 흑백 요리사로 다른 내용들도 다뤄보려 했는데 뭔가 시간이 지나서 글 쓸 의지가 좀 떨어져서,, 한편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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